AutoHotKey(오토핫키) 설명서 Introduction
인트러덕션
여기에서는,AutoHotkey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 소개한다.
스크립트 엔진
AutoHotkey그럼, 동작 설정을 스크립트로서 기술한다.
hot key에 동작을 할당하는 경우도, 단지 어떠한 처리를 실시하는 경우도, 텍스트 문자 편집기로 처리 내용을 기술해 실행하는 것만으로 좋다.
변수에 값을 격납해 사용하거나 조건 분기나 반복해, 써브루틴 호출등의 커멘드에 의해, 복잡한 처리를 실시하게 하는 일도 가능.
스크립트의 상세한 것에 대하여는,스크립트의 항을 참조.
또, 사용할 수 있는 커멘드에 대해서는레퍼런스(을)를 참조.
EXE파일화
ahk2exe.exe(을)를 사용하는 것으로, 스크립트를 짜넣었다EXE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이것에 의해,AutoHotkey하지만 인스톨 되어 있지 않은 환경에서도, 작성한 스크립트를 사용하기 쉬워지고 있다.
hot key 할당
스크립트를 상주시키고, 특정의 키가 밀렸을 때에 임의의 처리를 실시하게 할 수 있다.
「Ctrl+F1」(와)과 같은 키의 편성에도 할당할 수 있다.
또, 키보드 훅을 이용하는 것으로써, 「Win+E」(와)과 같은Windows하지만 미리 사용하고 있는 hot key를 덧쓰기해 버릴 수도 있다.
키와 동작의 대응은, 미리 스크립트에 기술하는 것 외에Hotkey커멘드로 실행중에 할당/해제를 실시할 수도 있다.
또,Suspend키로 일시적으로 무효화할 수도 있다.
또,#IfWinActive지령등에 의해, 윈도우의 종류에 따라 다른 처리를 할당하거나 하는 일도 가능.
상세한 것에 대하여는hot key의 항을 참조.
마우스, 죠이스틱 대응
hot key에는, 다기능 키보드의 특수 키등을 포함해 대부분의 키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마우스의 버튼(우, 왼쪽, 휠 버튼, 확장 버튼1,2,휠의 상하 회전)(이)나 죠이스틱의 각 버튼에도, 키보드와 같게 기능의 할당을 실시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키명의 일람에 대해서는,키 리스트의 항을 참조.
덧붙여 죠이스틱의 방향 키에의 할당 하행 없지만,GetKeyState커멘드로 상태를 취득할 수 있다.
방향 키는, 아날로그로6축까지 대응하고 있다.
키보드/보탄리맵
키가 밀렸을 때에 다른 키를 누른 것과 같은 동작으로 하는 리맵은, 특별한 서식에서 간단하게 기술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리맵의 항을 참조.
핫 스트링
키보드로 특정의 문자열이 타입 되었을 때에 임의의 처리를 실시하게 하는 「핫 스트링」이라고 하는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입력한 문자열을 삭제해 다른 문자열을 다시 놓는 자동 치환을 실시하게 하는 일도 가능.
자세한 것은핫 스트링의 항을 참조.
조작 자동화 기능
키보드나 마우스의 조작을 자동으로 가거나 윈도우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하는 기능이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기능은, hot key에 할당해 조작성의 개선에 사용해도 좋고, 귀찮은 작업을 자동화하는 스크립트의 작성에도 도움이 된다.
키보드·마우스의 조작
Send커멘드로 키보드 조작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일련의 키 입력을 정리해 송신하거나 키를 눌러 내린 채로 하거나 하는 일도 가능.
Click커멘드등에서는, 마우스 조작을 발생 당한다.
그 외의 키보드 관련 커멘드에 대해서는키보드 관련 커멘드의 일람을, 마우스 관련 커멘드에 대해서는마우스 관련 커멘드의 일람을 참조.
윈도우, 컨트롤의 조작
윈도우를 닫거나 이동하는 등, 여러가지 윈도우 조작 커멘드가 준비되어 있다.
또, 윈도우상의 버튼을 누르거나 하는 컨트롤 조작 커멘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SendMessage커멘드를 이용하면, 윈도우 메세지를 송신해 여러가지 조작을 실시할 수 있다.
WinGet커멘드등에서는 윈도우의 각종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것 외에IfWinActive커멘드등에서 윈도우 상태에 따라 처리를 분기 시키는 일도 가능.
그 외의 윈도우 관련 커멘드에 대해서는,윈도우 관련 커멘드의 일람을 참조.
상주 기능
hot key를 할당하는 것 외에도, 상주 유틸리티를 작성하는데 유용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다.
타이머
SetTimer커멘드에 의해, 정기적으로 임의의 처리를 실행시킬 수 있다.
또,OS기동시부터의 시간이 격납된다A_TickCount(이)나 조작을 실시하지 않았던 시간을 격납한다A_TimeIdle등의 편입 변수를 이용해 시간 경과를 알 수도 있다.
task tray 아이콘
AutoHotkey의 스크립트가 실행되면, task tray에 아이콘이 표시된다.
아이콘 화상이나 오른쪽 클릭 메뉴, 더블 클릭 했을 때의 처리 등은Menu커멘드로 변경할 수 있다.
벌룬 메세지를 표시한다TrayTip커멘드도 있다.
다채로운 커멘드
프로그램의 실행, 프로세스 조작
Run/RunWait커멘드로 임의의 프로그램을 기동할 수 있다.
RunWait커멘드에서는, 프로그램이 종료할 때까지 대기할 수 있다.
실행중의 다른 프로세스는,Process커멘드로 검출하거나 강제 종료나 우선도의 변경등의 조작을 실시할 수 있다.
파일 조작
파일의 카피나 삭제등의 조작을 실시하거나 사이즈나 속성등을 취득하거나 하는 커멘드가 준비되어 있다.
와일드 카드나 상대 패스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대상 파일의 지정이 편하게 할 수 있다.
또, 텍스트 파일의 읽고 쓰기도 가능
지정한 파일명 패턴에 일치하는 파일에 대해 같은 처리를 반복해 실시한다파일Loop(이)나, 텍스트 파일을1행씩 읽어들이면서 같은 처리를 반복한다Loop,READ등의 기능도 있다.
자세한 것은파일 관련 커멘드의 일람을 참조.
클립보드 처리
클립보드에 격납된 문자열은Clipboard변수로서 읽어들일 수 있다.
또,Clipboard변수에 대입해 클립보드의 내용을 변경할 수도 있다.
OnClipboardChange그렇다고 하는 라벨을 기술해 두면, 클립보드의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에 임의의 처리가 실행되도록(듯이) 할 수도 있다.
자세한 것은클립보드의 항을 참조.
ini파일, 레지스트리, 환경 변수의 취급
Ini파일의 읽고 쓰기를 실시하는 커멘드군,레지스트리의 읽고 쓰기를 실시하는 커멘드군,환경 변수의 정보를 취득·설정하는 커멘드군도 준비되어 있다.
EnvSet커멘드로 설정된 환경 변수는,Run커멘드로 기동한 프로세스에 인계된다.
Windows슛다운
Shutdown커멘드에 의해,Windows(을)를 종료시키거나 재기동시키거나 할 수 있다.
덧붙여OnExit커멘드를 사용하면,Windows하지만 슛다운 되려고 하고 있을 때에 임의의 처리가 실행되도록(듯이) 할 수도 있다.
화면상의 피크셀색이나 화상의 검출
PixelGetColor커멘드나PixelSearch커멘드로 화면상의 피크셀의 색을 판별하거나
ImageSearch커멘드로 특정의 화상에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지를 검출하거나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게임등과 같이 다른 방법으로 상태를 취득할 수 없는 어플리케이션을 자동 조작하고 싶을 때 등에 도움이 된다.
유저 정의 함수
커멘드를 새롭게 정의하는 것은 할 수 없지만,함수(은)는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다.
함수는, 커멘드와 같이 그 자리에서 단지 실행하는 일도,식중(안)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DLL호출
DLL하지만 제공하는 함수를 호출한다DllCall()그렇다고 하는 함수가 준비되어 있다.
Windows에 표준으로 포함된다DLL(이)나, 공개되고 있는 라이브러리등을 이용하는 것으로,AutoHotkey의 커멘드만으로는 불가능한 기능도 실현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GUI기능
정보를 표시하거나 입력을 받아들이거나하기 위한GUI도 간단하게 표시할 수 있다.
준비되어 있는 커멘드에 대해서는,GUI관련 커멘드의 일람을 참조.
다이얼로그등의 표시
MsgBox커멘드에서는, 메세지나 확인의 다이얼로그를 표시할 수 있다.
텍스트 입력을 요구하는 다이얼로그를 표시한다InputBox커멘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는 다이얼로그를 표시한다FileSelectFile,FileSelectFolder커멘드 등도 있다.
progress bar를 표시한다Progress커멘드, 툴 팁 텍스트를 표시한다Tooltip커멘드등에서도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Menu커멘드에서는 임의의 pop-up menu를 작성해 표시할 수 있다.
각 메뉴 항목에 임의의 처리를 할당할 수 있다.
GUI폼 작성
Gui커멘드에서는, 윈도우를 작성해 자유롭게 컨트롤을 배치할 수 있다.
윈도우나 컨트롤의 사이즈·위치 등은, 지정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결정되므로, 적은 기술로 실용적인GUI하지만 작성할 수 있다.
버튼이 밀리거나 입력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에 임의의 처리가 실행되도록(듯이) 설정할 수 있다.
컨트롤에 변수를 할당해 두면, 일괄해 입력 내용을 취득할 수 있다.
고도의GUI처리
타이틀 바 없음이나 반투명등의 윈도우 스타일을 가졌다GUI윈도우도 작성할 수 있다.
윈도우 스타일에 대해서는,윈도우 스타일의 항에 일람이 준비되어 있는 것 외에Web위에도 다수 해설이 있다.
OnMessage()함수에 의해,Gui윈도우가 특정의 메세지를 받아들였을 때에 임의의 함수가 불려 가도록(듯이)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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